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펨토미터 단위의 원자 거리 측정

EXAFS(Extended X-ray absorption fine structure)는 화학자, 재료과학자, 생물학자, 그리고 지질학자들이 구조 분석을 위해 광범위하게 이용하는 기술이다. 최근 몇 년 간에 걸친 기술 혁신을 통해서 원자간 거리를 0.01-0.001Å의 해상도로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서 Pettifer 등은 보다 더 발전된 기술 현황에 대해 발표하였다. 그레노블(Grenoble)에 위치한 유럽 싱크로트론 연구센터의 ID24 빔라인에 분산 X-선 분광광도계(dispersive X-ray spectrometer)를 설치하여 자기변형을 하고 있는 철-코발트 합금에서 약 0.00001Å에 해당하는 펨토미터 스케일의 원자간 거리를 측정할 수 있었다. 이번 기술 혁신을 통해서 EXAFS가 새로운 싱크로트론 방사선 소스인 다이아몬드와 솔레일(Soleil)과 같은 장비의 디자인에도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Letters, 7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