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초신성에서 방출되는 먼지 입자를 통한 우주 먼지의 기원 확인

Nature 511, 7509

먼지 입자는 우주 전 지역에서 발견되며, 은하계 진화, 행성 생성, 그리고 다른 다양한 영역에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이러한 먼지들이 어디에서 유래하였으며, 별 생성 은하계의 가혹 조건에서 어떻게 남아 있을 수 있었던 것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최근 연구에서는 이러한 먼지들이 초신성의 잔해라는 제안이 있었지만, 밝은 초신성인 SN201에 대한 관찰 결과에서는 결론을 내리기 어려웠다. Christa Gall 등은 SN201에 대한 스펙트럼 관찰을 통해서 고밀도 초신성 둘레 메개물에서 먼지가 빠르게 형성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먼지의 파장 의존성 소멸은 매우 큰 입자가 존재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500-900 일 정도의 후기 시간에 근 적외선 열 방출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먼지 질량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