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원거리 초거대 블랙홀 시스템에서 매우 인접한 쌍성계의 역할

적색편이 z=0.39에 해당하는 원거리 은하계에서 3중 초거대 블랙홀 시스템이 발견되면서, 은하계 병합의 결과에 의해서 어떤 현상이 벌어지는지에 대한 희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현재까지 알려진 4개의 3중 블랙홀 시스템 중에서 두 블랙홀 간에 가장 짧은 거리는 2.4킬로 파섹이었지만, 최근 발견된 3중 블랙홀 시스템은 3개의 블랙홀 간에 140파섹 정도만 떨어져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저자들은 매우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 두 블랙홀이 만드는 대규모 전파 제트를 통해서 두 블랙홀의 거리를 짐작할 수 있으며, 매우 높은 고 해상도가 아니라도 다른 블랙홀의 존재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정을 바탕으로 6개의 높은 가능성을 지닌 후보 은하계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이번에 확인된 블랙홀 쌍과 같이 매우 근접해서 존재하는 경우를 발견할 수 있는 ‘적중 가능성’은 예상보다 높은 것으로 보여진다. 근접해 있는 쌍성계는 중력 파장을 연구하는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중력 파장의 세기를 예측하고, 이들의 점진적인 검출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