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듈형 폴리케타이드 합성을 위한 구조 분석

PKSs(polyketide synthases)는 다중 도메인 효소 복합체로써 천연물로 불리는 다양한 종류의 2차 대사산물인 폴리케타이드를 생성한다. Georgios Skiniotis와 공동연구원들이 발표한 두 편의 연구 논문에서는 냉동 전자 현미경을 이용하여 Streptomyces venezuelae가 생산하는 피크로마이신 생합성에 관여하는 PKS 다중 효소 모듈이 다양한 활성 상태에 있는 구조를 분석하였다. 이번에 분석한 구조를 통해서 케토 합성효소, 아실 전이효소, 케토 환원효소, 그리고 아실 운반 단백질(ACP, acyl Carrier Protein) 도메인이 촉매 사이클 동안에 상호작용하는 것을 밝힐 수 있었다. 개별 상태에서 ACP는 다음 촉매 단계를 위해 중간 단계에서의 전이 조절 및 다음 모듈로의 전이를 위해 서로 다르게 위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