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동종 결합에 의한 감수 분열 DNA 손상 개수 및 분포 조절

Nature 510, 7504

DNA의 이중 나선 손상(Double-strand breaks, DSBs)은 손상을 유발할 잠재적 위험을 지니고 있지만, 감수분열과 면역세포 생성과 같은 경우에는 미리 프로그램화 되어 있는 DNA 나선 손상이 정상적인 세포 기능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Scott Keeney와 공동연구원들이 수행한 새로운 연구 결과를 통해서 효모 세포의 감수 분열 과정에서 이러한 프로그램 되어 있는 DNA 나선 손상이 어떻게 조절되는지가 밝혀졌다. 저자들은 유전학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DSB 조절 경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 중 하나는 동종 염색체의 결합이고, 다른 하나는 감수 분열 세포 주기 조절이다. 두 번째 사례의 경우 감수 분열 크로스오버를 조절하는데 관여하며, DSB 형성의 다운스트림에서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ZMM 단백질이 관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