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세포 막 내에 존재하는 단백질과 지질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세포막 단백질 구조 안정화

최근 고해상도 세포막 단백질 구조를 밝힌 다수의 결과들은 단백질과 밀접하게 연관된 지질들이 어떻게 세포막의 복잡한 구조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Carol Robinson과 공동연구원들은 새로운 IM-MS (Ion Mobility Mass Spectrometry)를 이용하여 지질에 결합되어 있는 접혀진 상태의 단백질 구조에 대한 고해상도 스펙트럼을 얻는데 성공하였다. 저자들은 이러한 실험 방법을 통해서 지질이 MscL (mechanosensitive channel of large conductance), 아쿠아포린 Z, 그리고 암모니아 채널의 안정성을 변화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저자들은 또한 이러한 지질 중에 하나인 포스파티딜글리세롤(phosphatidylglycerol)이 암모니아 채널에 결합되어 있는 X-선 결정 구조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서 구조적인 변화가 포스파티딜글리세롤 결합 부위를 형성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번 연구에서 얻어진 중요한 결론은 개별적인 지질 결합 현상이 멤브레인 복합체의 안정성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이었다. 표지 사진: IM-MS에서 얻어진 이온 이동 세포로부터 나타난 멤브레인 결합 단백질 복합체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