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숙주 방어와 자가 면역 질환 과정에서 반응성 산소종의 네거티브 조절을 담당하는 NRROS

이번 주 네이처에 게재된 연구 논문에서는 NRROS(Negative regulator of reactive oxygen species)라는 류신 풍부 반복 단백질의 특성을 밝힌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 단백질은 소포체에서 식균 작용 NADPH 산화효소를 조절하며, 염증 반응 동안에 측부 조직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NRROS가 결여된 생쥐의 경우 세포 내 활성산소 증가에 의해서 Escherichia coli 와 Listeria monocytogenes 와 같은 병원균 감염을 조절하는 작용이 향상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중추신경계에 발생한 산화성 조직 손상에 의해서 심각한 자가 면역 질환이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