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표지 기사: 생쥐 뇌의 커넥톰 분석

21개의 서로 다른 대뇌 피질 영역에서 확인된 축색 돌출(axonal projection) 패턴이 대뇌 피질 전체를 샘플로 사용한 21 맵핑 실험에서 유래하였으며, 브레인 익스플로러 프로그램에 의한 3D 랜더링이 진행되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서 HongKui Zeng과 공동연구원들은 실험용 생쥐를 대상으로 세포 종류 특이적인 축색 돌출을 기반으로 한 포유류 종에서의 전체 뇌에서의 중간 규모 커넥톰(connectome)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발표하였다. 완전한 신경 시스템에 대한 와이어링 다이아그램은 작은 회충에서는 이용 가능했지만, 좀더 큰 동물에서의 신경 연결 관계에 대한 데이터는 없었다. 새로운 3D 알렌 생쥐 뇌 커넥티비티 아틀라스(3D Allen Mouse Brain Connectivity Atlas)는 뇌 영역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뇌 전체 커넥티비티 매트릭스는 뇌 영역들이 어떻게 정보를 교환하는지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서 얻어진 데이터는 사람 뇌에서의 신경 네트워크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상관관계를 제공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