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달 생성 시기에 대한 크로노미터 역할을 하는 지구 맨틀 철 친화성 성분

Nature 508, 7494

지구의 달의 생성 연대는 지질화학자들에게는 지난 30여 년 동안 가장 풀고 싶었던 의문이었다. 이와 같은 의문을 풀기 위해서 몇 대의 크로노미터를 이용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지만, 방법에 따라서 결과가 다르게 나왔었는데, 이는 모델 연대라고 불리는 계산에 필요한 가설의 차이 때문이었다. Seth Jacobson 등은 다른 접근 방법을 이용하였다. 저자들은 대규모의 수학적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였으며, 이 중에서 일부는 달이 생성된 직후의 과정에 포커스를 뒀다. 저자들은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달의 생성 연대와 그 이후 지구에 의해서 강착된 ‘후기 베니어’라고 불리는 질량의 양을 연관시킬 수 있는 모델과 전혀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지구의 맨틀에서 관찰되는 철 친화성 물질의 농도는 초기 달 형성 이벤트 시점을 제한 할 수 있게 되었다. 그 대신 저자들은 달 형성과 관련된 충돌이 태양계가 형성된 이후 4천만년 정도에 일어났던 것으로 추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