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HIF 1α 경로에 대한 조절을 통한TNBC 성장을 촉진하는 XBP1

Nature 508, 7494

Laurie Glimcher와 공동연구원들은 ER 스트레스가 약간 증가하고, 펼쳐진 단백질의 XBP1 브랜칭이 활성화된TNBC(triple-negative breast cancer)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TNBC 종양은 암 조직이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는데 중요한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그리고 HER2에 대한 수용체가 결핍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약물에 저항성을 나타내고 있다. 저자들은 XBP1 유전자가 저산소 상태에 있지 않은 상태에서 HIF1에 대한 조절을 통해서 TNBC 세포의 종양 형성을 어떻게 촉진하는지를 입증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TNBC에서 두 가지 주요 스트레스 경로간의 중요한 연결관계를 확인하였으며, 이와 같은 악성 종양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이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