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노화 및 알츠하이머 질환에서 스트레스 내성과 REST와의 상관관계

Nature 507, 7493

나이는 신경퇴행성질환의 가장 큰 위험 요소이다. 하지만 왜 어떤 연령에서는 인지적 기능이 완전하다가 다른 연령대에서는 알츠하이머 질환이 발병하는 것일까? Bruce Yankner와 공동연구원들은 REST(repressor element 1-silencing transcription factor, also called NRSF)가 사람의 대뇌 및 해마 신경세포에서 발현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REST 레벨은 인지력 보존 및 지속성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REST는 세포 사멸 및 알츠하이머 질환 병원성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억제하고,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는 유전자를 유도한다. 또한 REST는 산화 스트레스와 아밀로이드 β-단백질 독성으로부터 신경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REST 유전자를 생쥐 뇌에서 제거하게 되면, 나이와 연관된 신경 세포 사멸이 일어난다. 알츠하이머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인지력 장애에서 REST는 신경 세포의 핵 외부로 제외되어 있으며, 이러한 제외 현상은 자가 식작용 및 단백질 잘못 접힘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REST 단백질의 활성화 상태는 노화되고 있는 뇌에서 신경 퇴행으로부터 신경 세포를 보호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