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지자기 변동성에 의해서 밝혀진 지구 핵 상부의 안정적인 층화 현상

Nature 507, 7493

지구의 지자기장에서 일어나는 반복적인 60년 주기의 변동이 처음으로 밝혀진 것은1973년 이었지만, 이에 대해 만족할만한 설명을 하지 못했었다. 이러한 지자기장은 액체 상태인 철 성분의 핵에서 파장 형태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핵의 액체 흐름에 대한 기존 모델에서는 요구되는 기간 동안 파장을 만들지 못했었다. MAC 웨이브, 즉 자기유체다이나믹 현상은 자기, 아르키메데스, 그리고 코리올리 힘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한다는 것이 60일 주기를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제안됐었다. Bruce Buffett은 MAC 웨이브가 시간 의존성 지구의 핵 윗부분에서 일어나는 시간 의존성 띠 모양의 흐름에 의한 것이라는 관찰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러한 웨이브는 기존에 설명되지 않았던 쌍극자 필드에서의 변동에 대해서도 설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관측 결과를 통해서 이러한 층이 핵의 상부에서 140킬로미터 두께를 이루고 있으며, 열 또는 화학적 기원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