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라리아 원충의 단백질 네트워크 분석

단백질 복합체가 대부분의 생물학적 프로세스에서 핵심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단백질 기능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어떤 단백질이 서로 결합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최근 말라리아 원충의 단백질 1/4에 대한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지도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이러한 광범위한 데이터는 말라리아 기생충이 적혈구 세포에 어떻게 감염되는가를 밝혔으며, 새로운 항 말라리아 약물 및 백신 개발에 대한 필수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주요 데이터는 PlasmoDB 데이터베이스에서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Letter 103쪽]. Suthram 등은 이러한 정보를 이용하여 Plasmodium 네트워크가 다른 진핵 세포보다 훨씬 낮은 종간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말라리아 원충의 잘 알려지지 않은 생활환은 잘 알려지지 않은 단백질 네트워크에 의한 것이었으며, 따라서 말라리아 원충에만 특이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약물 타깃을 밝힐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