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DNA 가이드에 의한 외부 DNA 로부터 보호작용을 하는 핵심 효소인 아르고노트

진핵세포에서 RNAi (RNA interference)가 하는 기능 중에 하나는 숙주 RNA를 타깃으로 하는 상동 RNA에 의해서 암호화하고 있는 외부 단일가닥 RNA 단편 (small single-stranded RNA, ssRNA)을 타깃으로 하여 분해시키는 것이다. 아르고노트(Argonaute, Ago)는 진핵세포에서 RNA 가이드를 통한 RNAi 대사경로에서 핵심적인 효소이다. 다양한 원핵세포들도 Ago-암호화 유전자를 가지고는 있지만, 이들의 생리학적인 역할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가 없었다. John vqan der Oost와 공동연구원들은 Thermus thermophilus에서 얻어진 원핵세포의 Ago 유전자가 외부에서 침입한 RNA가 아닌, DNA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경우에 Ago는 플라스미드 DNA로부터 유래한 것과 유사한 작은 간섭 DNA를 가지고 있으며, 이 DNA 단편이 상보적인 DNA와 결합하고 절단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