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면역학적 시냅스에서 TCR 강화 미세소낭의 극성화된 방출

Nature 507, 7490

T세포는 다른 면역세포와의 정보교환을 통해서 감염된 세포를 검출하며, 면역학적 시냅스(immunological synapse)를 이용하여 다른 면역 세포들과 결합하게 된다. 이와 같은 면역학적 시냅스와 같은 특화된 접합부위가 어떻게 형성되고 어떠한 정보교환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Michael Dustin과 공동연구원들은 빛-전자 현미경과 함께 기계적 및 기능적 실험을 결합하여 면역학적 시냅스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조사하였다. 저자들은 이러한 면역학적 시냅스가 ESCRT 의존성 방출에 의해서 생성되는 세포 외 미세소낭이 TCR(T cell receptor) 을 함유하고 있는 공급원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미세 소낭은 CD4+ T 세포로부터 항원제시 B세포로 세포간 신호를 전달하며, B세포 신호전달을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HIV로부터 유래한 GAG 단백질은 바이러스 유사 입자의 발아에 대한 메커니즘을 통해서 감염된 T세포로부터 이러한 신호전달 프로세스가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도록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