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앞으로 50억년 동안 1초도 틀리지 않는 원자시계 제작

Nature 506, 7486

SI 유닛에 대한 정의나, 물리학의 법칙에 대한 테스트나 응용이 여전히 꿈만 같음에도 불구하지만, 과학자들은 보다 정확하고, 보다 안정적인 원자 시계를 제작하려는 노력을 항상 하고 있다. 많은 원자 격자 시계는 단일 트랩 이온을 이용한 시계보다 훨씬 높은 정밀도를 얻을 수 있었지만, 정확도 면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미국 표준기술연구원(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NIST)에서 수행한 이번 연구에서는 다중 원자 시계가 단일 이온 기반 시계에 비해 훨씬 더 정확하며, 측정 시간에 소요되는 시간도 2배 정도 더 단축시킨 것으로 확인되었다. 레이저 빔에 트랩된 수천 개의 중성 스트론튬 원자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광학 격자’ 원자 시계는 안정성 및 재현성, 그리고 정밀성 부분에서 1차 표준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만들어진 원자 시계는 비록 지구가 그때까지 유지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50억년이 지난 이후에도 1초가 느려지거나 빨라지지 않는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