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토양 내 탄소 저장량 결정에 큰영향을 주는 균근류 종 구성

생태계는 식물에 따라서 균근 곰팡이의 우점종이 서로 다르다. 외균근과 진달래형 균근(ericoid mycorrhizal, EEM) 곰팡이는 질소 분해 효소를 분비하는 반면, 수지상 균근은 질소 분해 효소를 분비하지 않기 때문에, EEM 생태계가 토양 질소 분해균들과 경쟁하며, 이를 통해서 토양의 탄소 저장량을 증가시킨다는 가설이 제안되었다. 저자들은 이러한 가설이 실제로 발생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전세계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EEM 생태계가 수지상 균근이 우점종으로 있는 생태계에 비해서 70% 더 많은 탄소를 저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번 연구를 통해서 균근 조성이 다른 어떤 요소보다도 토양 탄소 저장량을 결정하는데 중요하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