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간 장내 미생물의 단기적 조성을 급격히 변화시키는 섭취 음식 종류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장기간에 걸쳐 장내 세균의 구조와 기능에 영향을 주지만, 단기적인 음식물 변화에 장내 미생물들이 얼마나 빠르게 반응하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자료가 없었다. Peter Turnbaugh와 공동연구원들은 동물성 식품 또는 식물성 식품으로만 구성된 음식을 이용하여, 인간 장내 미생물의 조성과 기능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저자들은 미생물 집락 조성의 변화가 빠르면 하루에도 일어날 정도로 신속하며, 육식 동물 또는 초식 동물의 장내 미생물 조성 및 대사적 기능을 재현할 것이라는 개인간 차이를 훨씬 더 뛰어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동물성 식품을 기반으로 한 음식은 담즙에 내성을 가진 Bilophila wadsworthia와 같이 염증성 장질환과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 미생물들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저자들은 완전한 식품 유래 곰팡이, 세균, 그리고 바이러스 전체를 위장관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