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Shh에 반응하는 신경 줄기 세포에 대한 in vivo 분석

Nature 437, 7060

In vivo analysis of quiescent adult neural stem cells responding to Sonic hedgehog 신호 전달 단백질인 Shh(Sonic hedgehog)은 출생 직후인 설치류 뇌에서 신경 생성을 촉진하는데 이용되어 왔다. 새로운 유전적 세포 운명 맵핑 기술(genetic cell fate mapping technique)을 통해서 분화를 거의 하지 않는 성체 신경 줄기 세포들도 Shh 신호 전달계에 반응하게 된다. 이러한 무활동 세포들은 배아 발생에서 남겨져 있다가, 다중 세포 형태를 생성하기 위해서 Shh 신호전달계에 의해서 조절을 받게 된다. Shh 신호 전달계는 조직 재생과 종양 생성과 관련된 줄기 세포 생물학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Shh에 의해서 조절되는 줄기세포는 이러한 프로세스에서 하나의 인자로 작용하는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