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단핵성 철 효소에 의한 포스포마이신 생합성

Nature 437, 7060

메티실린과 반코마이신 내성 황색 포도상구균(methicillin- and vancomyc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에 대한 새로운 항생제로 포스포마이신(fosfomycin)이 개발되었으며, 이 항생제는 생물학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효소 반응을 이용하여 합성되었다. 신규성은 라디칼(radical)에 의한 에폭시화 반응으로 생합성 경로에 있는 효소에 의해서 촉매 된다는 것이다. 4가지 중간체 단계를 가지는 철 함유 효소(iron-containing enzyme)의 구조가 최근 밝혀지게 되었으며, 촉매반응과 관련된 구조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새로운 항생제를 디자인하고 단핵 철 기본구조(mononuclear iron scaffold)에 대한 단백질 공학에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