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하와이안 골드 산호초를 통해 밝혀진 소빙하기 이후 해양 질소 고정 측정

NOAA/HURL 잠수정의 5차 탐사 동안에 심해 서식 하와이안 골드 산호인 Kulamanamana haumeaae의 서식 모습이 밝혀졌었다. K. haumeaae는 예상 외로 장기간 서식하는 종으로써 어떤 경우에는 수천 년간 생존하기도 한다. 지난 수천 년간 이와 같은 산호들은 침전된 식물성 플랑크톤 및 다른 작은 입자들을 단백질을 함유하는 산호 외골격으로 변화시켰기 때문에 시간에 따른 독특한 지질 화학적 특성을 제공하였다. 북 태평양 아열대 소용돌이의 1차 생산성은 영양분 공급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수십 년 동안 증가하였다. 생태계가 질소 고정 플랑크톤으로 변화한 것이 하나의 설명 가능한 원인일 수 있지만, 이러한 변화의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Owen Sherwood와 공동연구원들은 K. haumeaae로부터 얻어진 질소 방사선 동위원소 15N의 기록을 이용하여 질소 고정의 증가가 150년 전부터 진행되었다는 것을 밝혔으며, 이러한 결과가 소 빙하기 말부터 진행된 북반구 기후 변화와도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 표지 사진: NOAA 하와이 해저 탐사 연구소, DSRV Pisces Pilot Max Cremer, 200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