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실험적 학습 조절에 의해서 유도된 파브알부민 발현 뇌세포 네트워크의 가소성

뇌가 학습 및 기억하는 능력은 신경 경로 및 시냅스가 행동, 환경, 그리고 다른 입력 신호에 따라서 변화할 수 있는 가소성과 연관되어 있다. 태어난 직후 중요한 시기 동안의 가소성은 파브알부민을 발현하는 인터뉴런의 성숙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지만, 정확한 메커니즘에 대해서는 거의 밝혀진 바가 없었다. Pico Caroni와 공동연구원들은 성숙한 생쥐의 인터뉴런에서 파브알부민의 발현 레벨과 연관된 완전히 구분되는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환경적으로 풍부한 상태에서는 낮은-PV 발현세포의 증가를 촉진하지만, 공포를 느끼는 환경에서는 파브알부민의 발현이 높은 세포가 증가하게 된다. 각 상태는 세포가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는 서로 다른 생리학적 특성을 가지도록 만드는 것이다. 단순하게 인공적으로 이러한 세포를 활성화 또는 억제시키게 되면, 구조적인 가소성에 관련된 상태를 바꾸는 것이 가능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PV+세포와 관련된 학습과 관련된 가소성 메커니즘의 존재를 밝히게 되었으며, 인지력 향상과 신경 보호와 관련된 치료제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