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Parkin의 상위 신호 전달 과정에서 조절하는 미토파아지 작용

Nature 504, 7479

미토파아지(mitophagy)는 손상된 미토콘드리아를 제거하는 특별한 자가식작용으로써, 유비쿼틴 리가아제 parkin과 PINK1(PTEN-induced putative kinase 1)에 의해서 조절된다. 이러한 단백질을 암호화하고 있는 유전자들의 돌연변이는 파킨슨병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Richard Youle과 공동연구원들은 지놈 전체 RNA 간섭 스크리닝을 이용하여 parkin이 손상된 미토콘드리아로 이동하는데 관여하는 조절인자를 밝힌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스크리닝과 연구를 통해서 HSPA1L, BAG4, 그리고 SIAH3의 독특한 분자 생물학적 기능을 밝힐 수 있었으며, 미토콘드리아 외부 세포막에서 PINK1 안정화에 대한 TOMM7의 중요 역할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미토콘드리아의 항상성 유지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