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상대적 제트에서 발견된 바리온

블랙홀에 의해서 움직이는 상대성 제트의 조성은 우주 물리학 분야에서 해결하지 못한 의문 중에 하나이다. 이들이 전자, 양전자와 중성자로 이루어진 랩톤에 의해서 구동되는 것일까? 아니면 양성자와 중성자로 구성된 바리온에 의해 구동되는 것일까? Maria Diaz Trigo 등은 블랙홀 후보인 X-선 쌍성계 4U1630-47로부터 방출되는 도플러-전환 X-선 방출선이 방출원의 제트로부터 방출되는 전파의 재형성과 우연히 일치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저자들은 이러한 라인이 빛의 0.66배 속도로 방출되는 제트로부터 유래하고 있으며, 따라서 제트 내에서 바리온의 존재가 확인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바리온 제트는 블랙홀의 회전보다는 강착 디스크에 의해서 구동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