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암모니아 산화를 통해 에너지를 확보하는 Crenarchaeota 분리

Nature 437, 7058

해양 Crenarchaeota는 박테리아와 유사한 고세균으로 호냉 조건에서 번성하고 있으며, 전세계 해양의 주요한 박테리아 플랑크톤(bacterioplankton)이다. 이들은 전세계 바이오 지질화학 순환(global biogeochemical cycle)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10년 전에 처음 발견되었지만, 실험실에서 배양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들의 생리학은 많은 부분이 미스터리로 남아 있었다. 최근 이러한 미생물 중에 하나를 분리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으며, 이들은 암모니아를 아질산염으로 산화시켜 에너지를 얻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에 분리된 고세균과 여전히 배양이 불가능한 토양 고세균 사이에 질산화(nitrification)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유사성은 해양과 토양에서의 비 호열성 Crenarchaeota사이에 질산화가 흔히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에 분리된 해양 고세균의 대사과정에 기초하여, 해양 Crenarchaeota가 전세계 탄소 및 질소 순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