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거대한 은하계를 가지고 있지 않은 퀘이사 발견

Nature 437, 7057

천체 물리학자들은 거대 은하계의 중심에 위치하지 않은 퀘이사를 발견한 후, 데자뷰에 대해 잊어버리고 있었다. 1990년대 중반에 ‘네이키드 퀘이사(naked quasar)’에 대한 발견은 상당한 반향을 불러 일으켰었다. 퀘이사는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에너지 원천이며, 이들의 에너지는 거대 은하계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블랙홀 내로 물질이 빨려 들어가면서 생성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은하계를 가지고 있지 않은 퀘이사는 시대착오적인(anachronism) 이름으로 생각되며, 극도로 밝은 이들의 빛 때문에 은하계가 가려져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즉 새로운 퀘이사는 은하계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 아니라 은하계를 가리고 있는 것이다. HE0450-2958은 거대한 가스 구름의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만일 이 퀘이사가 은하계를 가지고 있다면, 은하계는 퀘이사를 구동하기에 너무 작으며, 주변에 있는 울트라루미너스 적외선 은하계(ultraluminous infrared galaxy)로부터 물질들을 공급 받고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