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가장 오래된 완전변태 곤충 화석 발견

Nature 503, 7475

약 3억년 전에 서식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지금까지 발견되지 않았던 새로운 곤충 종에 대한 화석을 밝힌 연구 결과가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되었다. 이들 화석을 통해서 초기 곤충개체군들이 놀라운 수준의 생물 다양성을 보유 것으로 추정할 수 있었다. Andre Nei와 공동연구자는 가장 오래된 곤충 화석은 완전변태를 하는 애벌레였으며, 후기 석탄기의 다듬이목과 노린재목에 속하는 화석들이었다. 이러한 화석들은 모두 크기가 작은 것들이었으며, 입체 현미경을 통해서만 관찰할 수 있었다. 이들은 고생대 거대 곤충과 동일한 시기에 서식했던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들 중에 일부는 향후에 딱정벌레로 분화하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화석도 포함되어 있으며, 매미목과 막시류에 해당하는 개미, 벌, 그리고 말벌과 같이 대부분은 현재의 곤충들과 유사한 것들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