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간에서의 지질생성 및 말초 지방산 이용과 관련된 일주기성 혈청 내 지질 변화량

최근 얻어진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간 대사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일주기성 조절이 대사적인 항상성 유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지만, 전신 에너지 항상성 유지에 관여하는 분자 생물학적 기초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져 있지 않았다. 특히, 간에서의 지질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질문은 말초 조직에서의 에너지 요구성과 연관되어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핵 호르몬 수용체인 PPARδ가 간에서의 de novo 지질 형성을 조절하며, 전신을 순환하고 있는 지방을 통해서 근육에서의 지방 사용에도 관여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높은 지방 섭취는 이와 같은 혈청 내 지질의 리드미컬한 생성을 방해하지만, db/db 당뇨병 생쥐에 대한 투여는 대사성 항상성을 유지시켜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