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줄기 성장에 관여하는 분열 조직에서의 CLAVATA 신호전달에서 COMPACT PLANT2 기능에서의 Gα 유전자

식물에서는 말단 분열 조직의 줄기세포가 줄기 성장에 관여하며, CLAVATA 신호전달 경로와 WUSCHEL 호미오박스 유전자 간의 음성 피드백 루프에 의해서 유지된다. 이번 연구에서 David Jackson과 공동연구원들은 옥수수에서 이질3중체 GTP 결합 단백질인 Gα 서브유닛을 암호화하고 있는 COMPACT PLANT2(CT2)유전자를 확인하였다. CT2/Gα는 옥수수의 CLAVATA 루신 풍부 반복 수용체 유사 단백질인 FEA2로부터 줄기세포 획득 신호를 전달하며, 식물에서 Gα와 관련하여 밝혀져 있지 않던 새로운 기능을 확인하였다. 단일 통과 막투과 반복 구조는 GPCR(G-protein coupled receptor)를 발견하였다. 이번에 발견된 GPCR은 기존에 GPCR이 7번의 막투과 부위를 가지고 있다는 통설을 뒤집는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