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미생물을 이용한 짧은 사슬 유리 지방산 생산

Nature 502, 7472

표지 그래픽은 화석 연료 생산이 대사 경로와 대조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높은 원유 가격과 원유 저장고의 감소는 재생 가능한 원료를 이용한 지속 가능한 바이오 연료 생산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도록 하였다. 유전자 조작된 미생물이 하나의 옵션이지만, 지금까지는 어떠한 미생물도 C4에서 C12에 해당하는 좀더 가벼운 액체 탄화수소의 혼합물인 가솔린을 생산할 수 없었는데, 그 이유 가운데 하나는 세포의 대사 과정이 주로 긴 사슬 지방산과 그 유도체를 만드는데 적합하게 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Yong Jun Choi와 Sang Yup Lee는 조작된 대장균을 이용하여 짧은 사슬 알칸, 유리 지방산, 지방 에테르, 그리고 지방 알코올을 생산하였다. 최종적으로 유전자 조작된 종은 리터 당 580.8 밀리그램의 짧은 사슬 알칸을 생산할 수 있었으며, 이는 대부분 노난과 데칸이었다. 이번에 발표된 대사 앤지니어링 전략에서는 짧은 사슬 지방산과 그 유도체를 산업적인 규모로 생산하는데 적합하도록 미생물을 디자인 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었다. 표지 사진: Yong Jun Choi & Sang Yup 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