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캄브리아기 거대 부속기관 절지동물의 신경 해부학적 구조 분석

Nature 502, 7471

‘큰 부속기관’ 절지동물은 관절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의 절지류에서는 볼 수 없는 발톱과 유사한 부속기관을 가진 캄브리아기에 서식했었던 멸종된 생물체이다. 이들의 진화적인 상관관계는 상당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Gregory Edgecombe와 공동연구원들은 마이크로 CT를 이용하여 중국에서 발견된 거대 부속기관 절지동물인 Alalcomenaeus의 신경 해부학적 구조를 재구성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신경 시스템의 몇 가지 특성은 거미, 전갈, 진드기, 그리고 투구게와 같은 협각류의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이를 통해서 이들 화석이 확실하게 절지류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밝혔으며, 협각류의 신경 해부학적 구조가 5억 2천만년 전에 진화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Letter, 36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