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산소 대분출 현상’에 앞서 관찰되는 대기 중 산소 존재 증거

Nature 501, 7468

지구 대기에서 최초에 장기간에 걸친 산소화 현상인 “산소 대분출 현상(Great Oxidation Event)”은 약 23억년 전에 진행된 것으로 생각되고 있지만, 지질 화학적인 증거들은 대기의 산화 현상이 약 27억년 전에 발생한 것으로 되어 있다. Sean Crowe 등은 남부 아프리카 지역에서 고대 토양 및 암석 샘플로부터 산소화에 의한 풍화 작용에 대한 지시 인자 역할을 할 수 있는 크로뮴 동위원소 및 다른 금속의 분포를 측정하였다. 저자들이 얻은 측정 결과를 통해서 산소에 의해서 유발된 풍화현상이 30억년 전부터 있었으며, 따라서 이 시기의 대기 중 산소가 측정 가능한 양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러한 산소는 광합성을 통해서 생성되었으며, 시안화 세균이 이 시기에 진화적으로 나타났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산화적 광합성이 산소 대분출 기간보다 약 6억 년 전에 진화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