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lncRNA에 의해서 유발되는 안드로겐 수용체 조절형 암세포

Nature 500, 7464

전립선 암에서 여러 개의 긴 비암호화 RNA(long non-coding RNA, lncRNA)가 과잉 발현된다고 알려져 있다. Michael Rosenfeld와 공동연구원들은 이러한 lncRNA 중에서 PRNCR1과 PCGEM1으로 알려진 두 종류의 lncRNA의 기계적 및 생물학적 기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 두 종류의 lncRNA는 안드로겐 수용체(AR)와 결합하며, 특정 번역 후 변형과정에 관련되어 있고, 유전자 프로모터를 타깃으로 하는 AR에 결합하는 인헨서의 루프 형성을 촉진함으로써 유전자 발현을 강화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들 두 lncRNA는 AR에 의한 전립선암 세포의 증식을 촉진하며, 생쥐 모델에서 이식된 전립선암 세포가 성장하는데 필수요소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PRNCR1과 PCGEM1은 거세 저항성 전립선암 세포주에서 발현이 증가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서 전립선암세포 에서의 lncRNA의 조절 작용을 밝힐 수 있었으며, 향후에 새로운 치료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