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KamLAND 시험을 통한 반 중성미자 검출

Nature 436, 7050

카미오카 광산 1킬로미터 지하에 위치하고 있는 KamLAND 실험 시설은 핵 반응로에서 생성되는 반 중성미자(antineutrino)를 검출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하지만 지구 상의 방사능 물질돌도 지오 뉴트리노(geoneutrino)라고 알려져 있는 반 중성미자를 방출하기 때문에, KamLAND 시설은 이러한 지오 뉴트리노도 검출할 수 있을 만큼 민감해야 한다. 우라늄 238과 토륨 232 붕괴에 의한 생성물의 특성과 유사한 반 중성미자들이 지금까지 발견되었다. 이는 지질물리학자들에게 새로운 장을 열게 되었다. 지오 뉴트리노를 이용하여, 지구 내부에 대한 3차원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였으며, 방사능 붕괴에 따라 얼마만큼의 열이 방출되는지를 밝힐 수 있었다. 표지 사진: 왼쪽으로의 반구는 지표면 아래에서의 서로 다른 지역으로부터 KamLAND에 도달한 중성자의 비율을 보여주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