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인간 지놈 상에서의 다이나믹 한 DNA 메틸화 분석

Nature 500, 7463

이번 주 네이처에 발표된 논문에 게재된 도표에서는 인간 지놈의 다이나믹 한 메틸화 위치를 보여주고 있다. X 축은 24종의 인간 세포와 조직에 따라서 최고의 메틸화 변화를 보여주고 있으며, Y축은 전체 메틸화의 중간값을 보여주고 있고, 마지막으로 Z축은 CpG 디뉴클레오티드의 밀도를 보여주고 있다. 흔히 CpG에 일어나는 시토신 메틸화는 유전자 발현의 후생학적 조절과 관련된 일반적 특징이다. 대부분의 세포들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CpG 디뉴클레오티드 메틸화 패턴을 가지고 있지만, 어떤 CpG가 지놈 조절에 관여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이번 연구에서 Meissner와 공동연구원들은 다양한 인간 세포에서 전체 지놈의 중아황산 염기서열 데이터를 분석하였으며, 전체 CpG 중에서 22%만이 메틸화 상태가 변화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CpG의 대부분은 인헨서와 전사 인자 결합 부위와 같은 유전자 조절 부위에 위치하고 있었다. 향후 DNA메틸화의 분포를 좀더 명확히 분석하기 위해서 다이나믹한 DNA 메틸화 패턴을 가지는 선택 부위들이 좀더 효과적인 지노믹 접근 방식을 가이드 하고, 조절 인자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표지 사진 제공: Bang Wong & Michael Zil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