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선택 및 제한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손가락 개수의 조절

Nature 500, 7463

조룡(archosaurs)은 공룡을 포함한 지상 척추동물의 한 그룹이다. 조류와 악어는 조룡을 대표하는 유일한 현존 생물들이다. 조룡의 전체적인 역사에서 조상에서의 한 발에 5개의 발가락을 가지고 있던 상태에서 지속적인 발가락 소실 패턴이 확인된 바 있다. 하지만 모든 경우 성체에서는 유지되지 않는 발가락이 배아 상태에서는 유지되는 흔적이 확인되고 있다. 악어와 5종의 조류 종에서의 발생학적 연구를 통해서 Michael Richardson과 공동연구원들은 나일 악어에서부터 에뮤에 이르기까지 일시적이긴 하지만 5개의 발가락이 정호가히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저자들은 이러한 지속 현상이 배아 상태의 다리가 발가락 발달을 조절하는 부위에서 5개의 발가락과 분극화 활성 존 간의 상호 관계에 의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