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무성생식을 통해서 진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로티퍼, Adineta vaga

담륜충인 델로이드 로티퍼(Bdelloid rotifer)는 지난 수백 만년 동안 무성 생식을 통해서 다양성을 유지해 온 것으로 생각되고 있는데, 이는 성적 번식의 소실은 후생동물에서 진화적으로 끝난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의심은 이들이 매우 드문 경우, 성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화면에 비춰지고 있다. 최근 Olivier Jaillon과 공동연구원들은 델로이드 로티퍼인 Adineta vaga의 지놈 분석을 통해서, 이들의 구조가 기존의 감수분열과는 다르다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최대 8%의 유전자의 기원이 후생동물이 아니며, 수평적인 유전자 전이를 통해서 획득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무성생식 진화를 입증하는 증거들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델로이드 로티퍼 간의 무성생식에 대한 가설을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