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초파리의 구애 행동에 영향을 주는 FruM 유전자

Nature 436, 7049

구애행동을 하는 동안, 수컷 Drosophila는 감각 신호에 특이적인 반응에 대한 선천적인 판에 박힌 행동(innate stereotyped behavior)이다. 최근 이러한 행동을 주관하는 일련의 신경 세포들이 밝혀졌다. 이러한 신경을 차단하는 것으로 수컷 파리들이 짝짓기에 관심이 없게 만들 수 있었으며, 암컷 초파리로 하여금 수컷의 구애 행동과 유사한 행동을 하도록 하는 단백질을 생성하도록 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신경 세포들은 fruitless(fru) 유전자를 암호화하고 있는 FruM 단백질을 생산하며, 이 단백질은 수컷의 구애행동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FruM을 생성하는 신경세포를 불활성화 시킴으로써 파리의 다른 행동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구애행동만을 차단할 수 있었다. 암컷의 신경세포에서 FruM 유전자를 생성하는 것만으로도 다른 암컷을 짝짓기 상대로 인식하도록 만들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