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생쥐 망막에서의 신경 세포간 연결 매트릭스 분석

Nature 500, 7461

표지 사진은 생쥐의 망막에서 새롭게 재구성된 7~950개의 뉴런을 렌더링 한 것과 함께 이들의 상호 접촉 매트릭스를 보여주고 있다. 이번 주 네이처에 게재된 3편의 연구 논문에서는 단일 시냅스 접속 단위에서부터 원거리 수초 상호작용에 이르는 신경 회로에 대한 맵핑 모델로 망막 신경을 사용한 사례가 발표되었다. Helmstaedter 등은 수천 개의 신경으로 구성된 포유류 망막 회로에 대해 전자 현미경을 이용한 지도를 작성하였다. 저자들의 연구를 통해서 새로운 종류의 망막 양극성 신경 세포가 밝혀졌으며, 기존에 알려져 있던 시각 구성 요소에 대한 기능적 메커니즘이 제안되었다. 다른 두 연구팀의 실험에서는 전형적인 신경 컴퓨터 모델인 Drosophila 시각 시스템에서의 시각적 모션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Takemura 등은 반 자동화 전자 현미경을 이용하여 Drosophila의 시각 수질(optic medulla)의 기본적인 연결 관계를 재구성하였다. 저자들의 연구 결과를 통해서 방향 선택성과 일치하는 움직임 검출 회로를 밝힐 수 있었다. Maisak 등은 T4 및 T5 신경을 보기 위해서 칼슘 이미징 기법을 이용하였다. 이 두 신경은 4가지 기본 방향으로의 움직임에 반응하며, “온” 대 “오프” 가장자리에 특이하게 반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rticle, 168쪽; 175쪽; Letter, 21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