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일배체형에 의해서 확인된 헬라 세포주의 지놈 및 에피지놈

Nature 500, 7461

최초로 지놈 염기서열이 분석된 암세포인 헬라 세포주는 생물학적 연구 분야에서 가장 오랫동안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온 인간 세포주이다. 최근 연구를 통해서 헬라 세포주가 점 돌연변이와 카피수 변화 측면에서 봤을 때, 매우 안정적인 지놈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점 돌연변이 비율은 정상적인 조직의 체세포 돌연변이 비율보다 높지 않았으며, 1950년대 중반에 서로 분리된 다른 헬라 세포주와 구분되는 지놈 변형이 거의 없었다. 저자들은 ENCODE 프로젝트로부터 얻어진 데이터를 포함하여 여러 데이터에서 수집된 유전자 용량과 발현 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으며, 염색체 8q24.21에 삽입된 HPV 18형 바이러스에 의해서 MYC 원발암성 유전자가 강하게 활성화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Letter, 20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