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B 클래스 GPCR 코르티코트로핀-배출 인자 수용체 1결정 구조 분석

Nature 499, 7459

GPCR(G-protein coupled receptors)은 광자, 이온, 작은 유기물질, 그리고 단백질과 같은 다양한 세포 외 신호에 반응하는 센서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약물 타깃의 1/3 정도는 GPCR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지금까지 밝혀진 GPCR의 구조는 A클래스 GPCR들이었다. 이번 주 네이처에는 두 그룹의 연구팀에서 B 클래스에 속한 GPCR의 구조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각각 발표하였다. B 클래스는 염기서열 분석 및 약물학을 기초로 한 분류에서 4가지 서로 다른 분류군 중에서 두 번째로 많은 분류군이다. Hollenstein 등은 인간 코르티코트로핀-방출 인자 수용체 1의 구조를 분석하였다. 이 GPCR은 스트레스에 대한 내분비, 자율신경계, 행동, 그리고 면역 반응을 전달하는 코르티코트로핀-방출 호르몬과 결합한다. 지금까지 알려진 모든 A 클래스 GPCR의 기질 결합 부위가 수용체의 세포 외부 경계와 가깝게 위치하고 있었던 반면, 이번에 구조를 밝힌 GPCR의 길항체인 CP-376395는 V-형태의 수용체에서 세포질 내에 위치하고 있는 소수성 포켓에 결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Siu 등은 인간 글루카곤 수용체의 X-선 결정 구조를 밝혔다. 이 GPCR은 글루카곤 펩타이드에 결합하며, 간에서 글루코오스가 방출되도록 만들며, 따라서 제 2형 당뇨병에 대한 잠재적인 약물 타깃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에 밝혀진 구조를 통해서 클래스 A에서 확인되는 것보다 더 큰 기질 결합 포켓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