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표지 기사: NGC253 내에서 별 폭발에 의한 초고속 분자 바람에 의한 별 생성 억제 현상

별이 생성되고 있는 은하계인 NGC 253인근에서 방출되는 일산화탄소의 분포에 대한 3차원 동일 표면 랜더링은 ALMA 전파 망원경을 통해서 확인되었으며, 위치-위치-속도 공간 내 차가운 분자 바람 필라멘트를 보여줬다. 방출되는 강도에 따라서 적색(red, faint)에서부터 푸른색)의 서비스로 색깔을 입히는 과정이 하나 둘씩 주마등처럼 스쳤다. 최근 간섭계를 이용한 관측을 통해서 NGC253이 위치하고 있는 우주의 별 탄생 시스템에서의 대규모 아웃 플로우를 최초로 측정할 수 있었다. 매년 태양계의 9배에 이르는 물질들을 방출함으로써, 별 폭발에 의한 ‘초고속 바람’이 별의 생성 비율과 개수가 제한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