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근아세포 융합 및 근육 형성을 활성화시키는 세포 표면 단백질인 마이오마커

골격근 섬유의 형성은 다중핵 근섬유 생성을 위한 근아세포의 융합에 의해 일어난다. Eric Olson과 공동연구원들은 지금까지 알려져 있지 않았던 골격-근육 특이적 단백질인 마이오마커(myomaker)를 밝히고 특성을 분석하였다. 마이오마커는 다중 핵 섬유로의 융합에 이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마이오마커를 유전적으로 제거하게 되면, 근아세포가 융합되지 않으며, 마이오마커를 과잉 생성하도록 하면 과도하게 융합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섬유아세포에서 발현시키게 되면, 근아세포와의 융합이 일어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근육 형성과 관련된 분자생물학적 메커니즘을 밝힐 수 있었으며, 비-근육 세포와 근육세포를 융합시킬 수 있는 마이오마커의 기능은 근육 재생을 위한 새로운 연구 방법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