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단일 원자를 이용한 광학 공동에서의 광자 차단

Nature 436, 7047

광자 차단에서의 양자 광학 현상은 약 10년 전에 예측되었으며, 작은 금속 및 반도체 구조에서의 전자 이동에 대한 쿨롱 차단(Coulomb blockade)과 유사한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최근 광자 차단이 공동 양자 전자동력학(cavity quantum electrodynamics) 환경 내에 존재하는 광학 공명자에 갇힌 단일 원자를 이용한 시스템을 통해 실험적으로 증명되었다. 첫번째 광자에 의해서 원자-공동 시스템(atom-cavity system)을 여기(excitation)시키면, 두 번째 광자의 전달이 차단되며, 입력 빔(input beam)의 광자 통계가 무작위적 변동에서 출력 빔(output bean)의 규칙적인 흐름으로 변화한다. 이러한 사실은 양자 광학 및 레이저 과학에 대한 기념비 적인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