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모기 기피제인 DEET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인간에 대한 우선 선택성이 사라져 버린 orco 유전자 돌연변이 모기

가장 위험한 인간 질환 매개 곤충인 Anopheles gambiae와 Aedes aegypti는 척추 동물 혈액에 넓게 반응하지 않고 인간 혈액에 강한 우선 선택성을 가진다. 모기가 어떻게 인간과 비인간을 구분하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다. Leslie Vosshall과 공동연구원들은 A. aegypti 모기에서 유전자 적중 기술을 개발하여, 이산화탄소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인간과 다른 동물 혈액에 유인되지만, 더 이상 인간 혈액에 우선 선택성을 가지지 않는 암컷 돌연변이를 만드는데 성공하였다. 이와 같은 돌연변이는 곤충의 냄새 수용체에 필수적인 공동 수용체를 암호화하고 있는 orco 유전자의 기능이 손상되어 있었다. 흥미롭게도 orco-돌연변이 암컷 모기는 모기 기피제인 DEET가 존재하는 상황에서도 인간에게 유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DEET가 후각 및 접촉을 통한 효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