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종양 형성을 억제하는 EphB 수용체 발현

결장암 세포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서 줄기 세포와 종양 세포 간의 수렴에 대한 확실한 결과를 제공하였다. 베타 카테닌(beta-catenin)과 Tcf에 의해서 조절되는 유전자 프로그램은 장 및 결장암에서 특이적인 줄기 세포에서만 특이적으로 발현된다. 액손 유도에 관여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EphBZ 유도 수용체가 TcF 타겟 유전자가 이 신호전달 경로에 관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새로운 연구결과를 통해서 대부분의 결장암들은 양성종양에서 악성종양으로 변형되는 과정에서 EphB의 발현이 중단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EphB의 발현 중단은 종양의 악성 정도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이 생쥐 모델에서 밝혀졌으며, EphB의 발현 중단은 결장 및 직장에서의 종양 형성을 촉진한다. 따라서 EphB의 발현 중단은 직장암의 진행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인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