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커버스토리: 감각모 세포로 분화 가능한 보조 세포

Nature 441, 7096

청력 상실은 코르티 기관(organ of Corti)에 있는 감각모 세포(sensory hair cell)의 유실에 의해 발생한다. 포유류에서, 이러한 감각모 세포들은 다시 재생되지 않지만, 조류와 같은 포유류가 아닌 척추 동물들은 감각모 세포 주변에 있는 보조 세포(supporting cell)들이 유실된 감각모 세포를 재생하기 위해서 재분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사실은 포유류에서는 재분화 능력이 완전히 상실된 것인지, 아니면 잠재되어 있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유발시켰다. 유사분열이 끝난 생쥐의 보조 세포를 정제하는 새로운 방법을 이용하여, White 등은 이 세포들이 in vitro에서 완전히 분화된 감각모 세포로 분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봤을 때, in vivo에서는 보조 세포가 감각모 세포로 분화하는데 필요한 신호가 없거나, 억제되고 있기 때문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연령에 따른 보조 세포의 분화 능력 변화는 사이클린 의존성 키나아제 억제인자인 p27Kip1에 의해 좌우되며, 이러한 사실은 손상된 감각모 세포를 재생시킬 수 있는 치료 방법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제안하고 있다. 표지 사진: 형질 전환된 마우스의 코르티 기관. 감각모 세포는 보라색, 보조 세포는 형광 염색된 녹색을 띠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