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살아 있는 세포에 대한 광학적 자기 이미징

최근 몇 년 동안, 다이아몬드에서 발견되는 질소 부재(nitrogen-vacancy, NV) 컬러 중심 (colour centre)에 대해 매우 뛰어난 고 정밀 탐침을 이용하여 단일 스핀 단위까지 자기 구조를 밝힐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하였다. 이러한 기술은 상온 조건에서 고해상도 자기 이미지 촬영과 같은 독특한 기능을 제공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살아 있는 생물체의 자기적 특성을 연구하는데 이용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Ronald Walsworth와 공동연구원들은 NV 중심을 가지는 다이아몬드 칩을 이용하여 실험실 조건에서 살아있는 주자성 박테리아의 세포 내 구조를 약 400nm 해상도로 분석하는 성공하였다. 저자들은 세균에서 생성되는 자기 나노입자 사슬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자기장을 재구성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는 자기 구조를 통한 새로운 생물 이미지 촬영 기술을 제시하였으며, 자기적 네비게이션을 위한 메커니즘으로 생물체 내에 형성된 자기 나노입자를 검출하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