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사이트는 4월 1일부로 종료됩니다. 그동안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비정형 유황 방사선 동위원소를 이용한 고대 지각의 맨틀 내 유지 기간 분석

맨틀 섭입대로 들어간 해양 지층 가운데 일부는 핫스팟 화산에서 분출을 통해 다시 지표면으로 돌아오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러한 프로세스가 이루어지는 기간을 정하는 것은 어려웠다. Rita Cabral과 공동연구원들은 쿡 아일랜드로부터 얻어진 해양 섬 현무암에 기록된 유황 방사선 동위원소 기록을 측정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와 같은 유황 동위원소 기록은 대기 중에 산소가 증가하기 전인 약 24억 5천만년 전에 대기 중 광화학 반응에 의해서만 생성되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저자들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 섭입대에 들어간 지각이 핫스팟의 화산으로 분출되기 전까지 맨틀 대류 기간 동안 남아 있었던 것으로 결론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