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하이라이트

긴 사슬 지질의 아실 라이신 잔기 가수분해를 통한 TNF 알파 분비를 조절하는 SIRT6

시르투인 계열 효소는 노화, 전사, 아폽토시스, 그리고 대사작용에 관여하기 때문에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이들 단백질 효소는 NAD-의존성 탈아세틸화 효소로 묘사되지만, 이들 중에서 일부는 in vitro에서 매우 약한 탈아세틸화 활성만을 가지고 있으며, 두 종류는 다른 기질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DNA 수선과 전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 SIRT6가 라이신 잔기에서 미리스토일과 같은 긴 사슬 지질 아실 그룹을 제거하며, TNF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존에 알려져 있던 히스톤 탈아세틸화 활성은 전체 기능 가운데 일부분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SIRT6의 새로운 활성이 발견됨으로써, 단백질 라이신 지질 아세틸화가 중요한 연구 분야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etter, 110쪽]